본문 바로가기

집 바깥으로 여행

아이와 함께 Ktx 예매 Ktx여행 - 유아동반석/ 할인

 

저는 봄철에 호기롭게도 아이 둘(만5세,만2세)을 데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한 장거리 여행에 도전했습니다.

정말 모르면 용감하다고. ㅎㅎ 정말 몰랐어서 용감하게 KTX여행을 계획하다니요!

물론, 왕복으로요 광명역에서 여수EXPO역까지 감행했어요. 

성인 2명에 아이2명의 구성이었답니다.

결론은 잘... 다녀왔지만. 정말 KTX를 타고 이동하는 내내 저는 한시도 쉴 수가 없었어요.

자차를 타고 떠났어야 했다는 말이 목구멍까지 나왔지만 입 밖으로 내진 않았어요 

남편과 제가 나름대로 충분한 고민후에 결정한 여행이라, 그런말은 도저히 저희들 입으로 할수가 없더라고요

ㅋㅋㅋㅋㅋ(인정못함)

 

그래도 이젠 다 지났으니, 말할 수 있어요.

장거리 운전의 피로감을 피하려다 되려 배로 얻은 고생이었다고!

하지만 아이들은 기차타고 여행다녀온 기억에 며칠동안 정말 즐거워했어요. 또 기차타고 여행가고 싶냐고 했더니. 조금 고민하는 눈치긴 했지만요~

 

아이들과의 동반 기차여행을 계획하셨다면! 첫번째로 레츠코레일 홈페이지나 코레일톡 어플로 승차권 예매를 하게될텐데요. 

일단 아이들과 여행시에 아이들 연령에 따른 할인이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알맞은 승차권을 선택하셔야해요.

*미취학 아동, 즉 만6세 이하의 아이들은 좌석 지정없이 성인(보호자) 좌석지정만으로 탑승이 가능해요.

결론은 만6세 미만의 유아는 무료 탑승이 가능하다는 것! (성인1명당 유아1명)*

하지만! 아이들 무릎에 안고 장시간의 열차여행을 하는 것은 크나큰 시련이죠.

그래서, 만 6세미만 아동의 좌석을 지정하고자 할 경우, 보호자1명당 유아 2명까지 성인운임의 75%를 할인하여 제공합니다.

아이와 함께 자리를 지정하는 경우 유아요금 할인을 받는것이 여러모로 가장 할인폭이 큰것 같아요.

하지만 자녀 2명 이상이 되면 다자녀 행복으로 할인 받는 것이 클 수 도 있기때문에 미리 여러가지 체크하시고 예매하시길 바랍니다.

 

*만6세 미만 유아 성인요금의 75% 할인

*만6세~12세의 어린이는 성인요금의 50% 할인

*다자녀행복 -성인요금 30%할인 (만25세 미만의 자녀 2인 이상을 둔 다자녀 가족을 위한 상품)

*4인동반석(15%~35% 할인)

 

 

 


 

 

 

 

다자녀행복 할인의 경우 미리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다자녀인증 절차를 거쳐야 이용이 가능합니다!(가족구성원등록)

작년만해도 3명 이상의 자녀가 있는경우에 다자녀 할인이 가능했으나 올 1월 부터 자녀 수 2명 이상 으로 수정되어 운행되고 있답니다. 박수 짝짝짝

 

 

 

 

 

 

 

 

4인동반석이 초창기 Ktx 운영시기에는 할인폭이 매우 컸던 걸로 기억하는데. 아마 이용인구를 늘리고자 했던 홍보의 일환이었던것 같네요. 지금은 원하는 시간대에 4인동반석을 이용하려면 치열한편이고, 할인폭도 보통 15%대인것 같아요.

이용자가 적은 시간대일수록 할인폭이 최대치로 올라가니 참고하셔요~

*4인동반석은 함께 동반 탑승한 사람들이 서로 마주보고 앉을 수 있도록 만들어서 친구나 가족 여행시에 좋습니다

아이둘과 부모가 여행하기에도 최적의 좌석이라고 생각해요.

다만 할인폭이 다른 할인 승차권에 비해 적은편이라, 조금의 편함을 감수한 가격이라 봐야하겠어요!

 

 

 

 

 

 

 

 

유아 동반석? 4인 동반석? 다자녀 할인? 대체 뭐가 뭔지 정리해보자

코레일예매처인 레츠코레일이나 코레일톡 어플을 로그인하면, 여러가지 승차권 예매 할인이 보입니다.

기왕의 여행인데 교통비 좀 줄이면 더 신이난 여행이 되지 않겠어요? 해서 우리는 이것 저것 가성비를 따지며 승차권을 예매하게됩니다! ㅎㅎ

그런데 좀 고개가 갸우뚱 해지는 순간이있죠!

아이들과 동행하는데 유아동반석은 뭐고, 4인 동반석은 뭐며, 다자녀 할인제도는 또 뭔지! 

고려해야할게 사실 몇가지 되서 예매하는 사람을 조금 혼동되게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정리해봤어요!

 

유아 동반석은!

이것은 유아동반석이란 이름을 가진 할인 승차권이 아닙니다. 유아 동반석은 열차에서 유아를 동반한 승객과 그렇지 않은 일반 승객들을 위해 좌석을 분배하여 정해놓은 자리의 이름일 뿐입니다. 

그저, 유아를 동반한 승객들이 좀더 눈치 덜보고 여행할수 있도록 배려한 좌석이라고 보면 됩니다. 

(유아동반 가족승객들이 많이 탄 호실! 이라고 생각하면 쉽겠네요)

 


기본 연령대 할인 다시한번 짚어갑니다

 

*만6세미만은 승차권 없이 보호자1인당 유아1명 무료탑승 가능 합니다

*만6세미만의 좌석을 지정할 경우 성인요금의 75% 할인제공합니다.

*만6세이상 12세의 어린이는 50% 할인제공합니다.

 


4인 동반석은!

4인 동반석. 이것이 바로 좌석에 붙은 할인 승차권입니다

위에서도 살짝 거론했지만, 2좌석과 2좌석이 서로 마주볼수 있는 자리입니다. (이를 1세트라고 합니다)

친구들과 혹은 가족들이 서로 단란하게 도란도란 앉아 갈수 있도록 만든 자리이며 한 호실에 몇 자리 배정이 안되기에 귀한 자리라고도 할수 있어요

 

 

다자녀 할인!

이것은 다자녀를 가진 가족들을 위한 할인권입니다.

하지만 미리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가족 구성원 등록을 마쳐야만 이용이 가능하기때문에 미리 등록하시는게 이득입니다. 때에따라, 가족 구성원에따라 다자녀할인이 제일 저렴할 수 있어요.

어린 자녀가 둘 이상 있다면(자녀가 많을 수록 제일 가성비좋은 할인) 무조건 가족 구성원 등록부터 하시는 겁니다!

 

 

 

 

이로써 아이들과 함께가는 ktx여행 예매와 할인에대해 살짝 정리해보았네요!

저는 미리 다자녀할인제도를 알지 못했던 탓에(게다다 당연히 3자녀 이상 할인이 되는줄 알고) 일반할인으로 여수에 다녀왔는데 다음번 ktx여행을 하게된다면 좀더 가성비로 다녀 올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아이들과의 기차여행은 결코. 결코 쉽지 않다는 사실~~ㅎㅎ